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중일교육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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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K21 FOUR R&E Center for Chinese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교육

교육

본 교육연구단은 2007년 이래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을 이루어왔다. 전공 강의의 영역별 세분화, 취업에 유리한 전문가 트랙을 연구자 트랙과 별도로 운영, 교수별 LAB 활동의 강화와 각 활동에 어젠다 개념의 활용 등이 그것이다. 한편 중‧일 양 외국어 전공이 결합한 만큼 양 전공의 외국어 인프라에 힘입어 중‧일뿐 아니라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 전역에 걸쳐 교육의 국제화 활동에 매진해왔다. 4단계 사업에서는 기존 사업의 미진한 점을 보충하고, 본 교육연구단의 교육 비전과 목표를 구현할 혁신적 제도의 도입을 통해 교육의 질적 심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1. 교육과정: 통섭적인 교육 방법론을 수립하고 시행할 것이다. 대상 지역 역시 동아시아를 기반으로, 변화된 국내외 정세에 맞춰 신남방, 신북방 등으로 융합적 확장을 시도할 것이다. 또 학교 본부 및 단과대학과 공조하여 Core Curriculum을 도입하고, 기초 훈련으로서 논문작성법, AI 관련 과목 등을 신설할 예정이다. 본 교육연구단의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융합 교육의 실행 방안으로 Cross-Listings과 Code Sharing을 통해 타과 전공과의 교차 수강, 학점 인정 과목의 확대가 이루어져 대학원생의 선택권이 증진될 것이다. 본부와 공조하여 4차 산업혁명 대비 DS/AI 기반 강의를 다양화하고 사업단의 모든 활동에 AI 기반 방법론을 활용할 예정이다. 글로벌 전략은 기존의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질적 향상을 기하여 영어 논문 작성과정을 개설하고, 학과 내 중국어·일본어 학술 인프라를 타 전공과 교류하며, 웹 기반 국제교류 활동을 다양화할 것이다.
    • 통섭적 교육 방법론의 수립
      • 대학원 Core Curriculum 확대로 기초실력 함양, Cross-Listings과 Code Sharing 제도 도입하여 타전공과 융합 추구, 온라인 기반 학습 방법론의 다양화.
    • 4차 산업혁명 대비 AI 교육기반 완비
      • 본부 및 대학원과 협조 하에 전공영역에 DS/AI 교과목 신설 운영.
    • 사회 확산 교과목 신설 및 문제 해결 프로그램 다양화
      • SDGs 관련 공통과목 신설, 온⋅오프라인 ‘시그니처’교과목 개설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강좌 운영.
    • 산학협력 교과목 신설
      • 전문가 트랙에 PBL 교과목과 캡스톤 디자인 과목 신설하고 비교과 프로그램 충실화.
    • 글로벌 협력 체계 강화를 위한 기반 구축
      • 교육 대상 지역의 확장, 상대 언어 교차 학습 과목 신설, 영어논문 작성법 세미나 수강 독려, 웹 기반 국제 교육교류 다양화.
    • 한국적 시각의 정립
      • 타 전공과 교차 수강으로 자기 전공의 가치와 담론의 주체역량 형성, 교내외 학술행사 진행 체험 및 봉사활동 등 기회 부여.
    • 본부 채널을 통한 다양한 비교과 활동
      • 적응, 진로, 교수법, 인문탐구 방법 등 배양하여 전문성, 의사소통, 리더십 등 참여.
  2. 학사 관리: 기존의 안정적이고 충실한 관리를 지속하되, 학‧석사 연계과정을 확대하고 연구자·전문가 트랙을 실질적으로 특성화시킬 것이다. 기존의 졸업 연한도 석사 1년, 박사 2년씩 단축하여 졸업생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부여할 것이다. 국제화 측면에서는 기존의 해외석학 강연회를 정례화하고 분야도 다양화할 것이다. 현재 35% 내외의 외국어 강의는 더 확대하고, 학교 본부와 공조하여 교환 및 파견 제도를 다양화할 것이다. 특히 장기 방문연구를 활성화하며, 공동학위제도를 더욱 확대해 가고자 한다. 그 밖에 수요자 중심 교육을 지향하여 연구실(LAB)별 연구 활동을 더욱 활성화하고 멘토링 시스템을 충실하게 개선해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의 강의평가 시스템을 더 안정적으로 보완하며, 연구윤리 교육과 논문작성법 교육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갈 것이다.
  3. 교육1확대
  4. 사회문제 해결과 지식 확산: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대학원생의 주체역량을 증진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전공과목 중에 시그니처 과목을 설정하여 Living Lab 방식으로 시민 공동체와 함께하는 실천적 강의 공간을 가꿔 갈 것이다. 전문가 트랙에서는 PBL 과목으로 캡스톤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여 산학협력과 사회문제 해결을 유기적으로 조합해 갈 것이다.
  5. 본 교육연구단은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강의평가 제도와 대학원생의 논문 작성법 및 연구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전문가 트랙 교과목 디자인을 계획하고 있다.
  6. 교육2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