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육연구단에서는 2023년 1 13() 오전 9시부터 <1회 트랜스-동아시아 국제 대학원생 학술대회(The First TEAS confer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Graduate students on Trans-East Asian Studies, 약칭 TEAS)>를 온라인으로 12개의 세션으로 각각 영어중국어일본어로 진행하여 국내외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본 학술대회에서는 고려대학교 BK21 중일교육연구단 참여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중국일본대만베트남말레이시아미국캐나다프랑스 등 총 9개국 15개 명문대학의 대학원생 36명이  트랜스-동아시아라는 공통 주제 하에 문학문화학언어학지역학 등 동아시아학의 다양한 분야에 관해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 하였습니다. 토론자로는 총 19명의 국내·외 유수 대학의 전임교수 및 연구원이 참가하여 후학을 위하여 귀중한 의견을 제시하고, 대학원생의 발표 외에도 일본 쓰쿠바 대학(筑波大学)의 요시하라 유카리(吉原ゆかり교수대만대학(台灣大學)의 황미아(黃美娥교수고려대학교 장동천 교수의 기조 강연을 통해 경계와 세대를 넘는 학술대회 자리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트랜스 동아시아학의 최신 연구 성과를 확인하는 한편 BK21 중일교육연구단이 선도하고 있는 이 분야의 학술적 수준을 전 세계로 전파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세계 대학원생들의 국제적 연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동아시아학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기회가 될 것으로도 기대합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참석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